정수리 탈모 원인과 치료 방법 - 부자를 꿈꾸는 상상충전소
IT 및 생활 정보 / / 2023. 1. 20. 10:06

정수리 탈모 원인과 치료 방법

원형탈모는 자가면역성 탈모 질환으로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원형 및 타원형 모양의 탈모반이 생기는 비교적 흔한 증상입니다. 대부분 두피에서 발생하며 흔치 않지만 눈썹, 속눈썹, 턱수염, 음모, 팔다리 등에서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원형탈모 원인

원형탈모의 원인

1. 자가면역

우리 몸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외부로 부터 침투하였을 경우 방어하기 위한 작용을 면역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은 신체의 일부를 이물질로 착각하여 면역 반응 체계가 공격하는 현상으로 원형탈모는 자가면역 질환에 기인합니다. 따라서 면역체계가 자기 모발의 일부를 이물질로 인식하여 비정상적 면역반응을 일으켜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2. 유전적 요인

원형 탈모의 경우 후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환자의 10~40%는 가족력으로 인한 선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특히 어린이 원형탈모의 경우 유전적인 가족력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3. 환경적 요인

원형탈모 환자의 20~30%는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이후 탈모가 발생되지만 스트레스가 원형탈모 발생의 악화에 기인하는 것은 맞으며 모든 탈모의 요인은 아닙니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환경적 원인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형탈모의 증상

두피에 1~5cm 직경의 원형 혹은 타원형 탈모반이 하나 혹은 여러개 발생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탈모 발생 부위에 모발이 부러지거나 검은 점처럼 보이는 모발들이 관찰됩니다. 탈모 부위에 약간의 가려움증과 홍반이 발생되기도 하며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형탈모의 치료

가벼운 원형탈모는 자연회복되는 경우가 많고 대개 스테로이드제와 함께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는 미녹시딜을 국소 도포합니다. 탈모 면적이 두피 전체의 50% 미만의 경우 스테로이드제를 탈모 발생 부위에 주사하여 치료하며 50% 이상의 광범위한 탈모의 경우 면역치료를 병행합니다.

면역치료는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을 유발하는 물질을 두피에 도포함으로서 모낭 주위에 새로운 염증 반응을 일으켜 모발을 공격하던 인자들의 영향을 줄여 탈모 억제와 모발 성장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급성으로 발생된 탈모는 스테로이드제 복용을 통해 치료하지만 스테로이드를 장기 복용하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되며 투여를 중지할 경우 탈모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 후 흰머리가 나는 경우

원형 탈모증 회복 후 새로 나는 모발이 흰머리인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흰머리는 탈모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이유는 원형 탈모는 자가 면역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모발 구성 성분 중 모발의 색을 내는 멜라닌 세포를 이물질로 생각해 공격하기 때문에 멜라닌 세포가 손상되어 추후 모발이 흰머리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