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란?
사전적 의미로는 채식주의는 동물성 음식을 제한하는 생활 방식이며 과일, 채소, 곡물과 같은 채소 음식을 먹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들을 채식주의자라고 불립니다.
채식에는 건강, 체질, 종교, 이념, 신념 등 여러 가지 이유와 목적이 있으며, 채식주의를 엄격하게 또는 유연하게 고수할 것인지, 동물성 식품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지, 식사 이외의 동물성 원료의 소비를 근본적으로 거부할 것인지 등 입장이 다르다.

채식주의의 종류
채식주의에도 사상이나 목적 등에 의해 여러 종류로 구분됩니다.
특정 고기에 대한 체질상의 이유로 행하는 세미-베지테리언도 있고 기본적으로 채식주의를 지향하지만 채식을 기본으로 지향하지만 유동적으로 자신의 기준에 맞게 육류를 허용하는 플렉시테리언도 있다.
비건(Vegan)이란?
비건은 고기, 가금류, 난류, 어류 및 유제품의 섭취를 금하는 것을 뜻합니다.
비건을 추구하는 부류의 사람들은 케이크나 다른 간식들을 먹을 경우에도 두유, 두부, 코코넛 밀크와 같은 식물성 재료와 함께 먹는다.
버섯, 미역, 다시마 등의 균류나 해조류는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섭취를 허용하며 식물만으로는 보충할 수 없는 영양소를 이를 통해 보충한다. 특히 미역은 비건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B12와 요오드가 풍부해 채식주의자라면 김과 미역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많은 완전한 채식주의자들은 또한 동물의 털로 만든 옷(양모와 거위털 패딩) 그리고 동물 실험으로 만든 약이나 화장품, 그리고 코치닐과 같은 동물 색소를 사용하는 것을 거부한다. 게다가, 대부분의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음료와 소스는 동물성 색소가 함유된 음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비건은 보통 동물의 권리를 이유로 고기 먹는 것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동물의 권리 때문에 육식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대개 채식주의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식주의'라고 하면 단순히 '채식주의자'를 의미하기보다는 '동물권 채식주의자'를 의미하는 경향이 강하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증가하면서 대량 축산업이나 동물의 비윤리적인 도축에 반대하며 비건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채식주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채식이 건강을 위해 좋다 아니다는 예전부터 항상 갑론을박이 이어져 왔다. 지나친 육류 섭취나 또는 극단적인 채식만을 섭취하는 것은 신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알레르기 및 종교 그리고 개인적 신념에 의해 채식주의를 추구한다면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가 있다는 것은 명심해야 하며 자신의 신념을 남에게 강요하거나 본인의 의사 선택과 상관없이 어린이들에게 이런 식습관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 된다.
